로그인 |
회원가입은 이곳으로 클릭++^^
시작페이지로 이름 제목 내용
환영 합니다.  등단작가이시면 빈여백 동인이 가능 합니다.
회원 가입하시면 매번 로고인 할 필요 없습니다.
 
목록  
손근호 강사의 시사문단아카데미 강좌 6부-단어의(말) 비유 글자 확대 글자 축소
   글쓴이 : 편집부-ON- () 날짜: 17-01-16 13:03 조회: 351 트랙백주소 이 댓글을 twitter로 보내기 이 댓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이 댓글을 Me2Day로 보내기 이 댓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시사문단아카데미 강좌 6부

시적상상력을 위한 수사법

단어의(말)  비유

강사 손근호 (시인/수필가)







-단어를 잘 배열함으로써 특별한 효과를 가져
오는 비유

1. 도치법 - 정상적인 언어 배열 순서를 바꿔서 내용을
강조하는 표현 방법.
소금인형이 어둠이 내리는 바닷가에서 걷고
있었다.<--원문이고 아래는 전부 도치 형태
어둠이 내리는 바닷가에서 소금인형이 걷고
있었다.

(시간과 공간을 나타내어주는 부사에서 주어 서술어가
있는 상태)
소금인형이 걷고 있었다 어둠이 내리는 바닷가에서.
바닷가에서 어둠이 내리고 소금인형이 걷고 있었다.

2. 과정법 - 글의 내용을 실제보다 더 늘이거나
줄여서 표현.

예)① 전봇대만한 이쑤시개 (향대과장)-큰 쪽으로 향하여 과장
② 간이 콩알만해졌다 (향소과정)-작은 쪽으로 향하여 과장

3. 대조법 과 모순어법

1) 대조법 - 서로 반대되는 내용을 맞세워 강조하거나 선명한 인상을 주려는 방법.

대조할 때는 반드시 두
①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단어의 대조 장단)- 짧다 /길다
② 검은 속마음은 하얀 종이를 적신다.(색의 대조) -검정/ 백색
③ 누워서 침 뱉고 서서 발 찍는다.(의미의 대조) -눕다/서다
④ 한 방울의 물은 여리나 뭉치면 노도와 같다.(단어의 대조 장단) -여리다/노도와 같다.
*노도[怒濤] : 무섭게 소용돌이치는 물결

2) 모순어법- 대조와 유사하 대립의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모순되는 관념의 결합 상태를 가지고 있다.

4. 대구법- 가락이나 내용의 흐름이 비슷한 문장을 나란히 세워 인상 깊게 만드는 표현 방법.

예)
① 범은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② 산은 높고 물은 맑다.
③ 봄이 오면 꽃이 피고 가을이 오면 단풍이 든다.
④ 봄이면 꽃 피고 가을이면 열매 맺는 산간 마을

5. 반복법과 열거법

1) 반복법- 같은 단어나 구절이나 문장을 반복하는 방법

같거나 비슷한 말, 어구, 등을 되풀이 하여 흥을 돋우고 의미를 강조하는 방법.
예) ①잔디 잔디 금잔디, 심심 산천에 금잔디, 노세 노세 젊어서 노세

2) 열거법-서로 관계 있는 말들을 늘어놓는 법. 대등한 것을 나열,

서로 비슷하거나 같은 계열의 구절이나 내용을 나열. 그럼으로써 서술하는 내용을 강조.

예) 다산 정약용이 살았으며, 북한강이 있는 곳이고, 바로 남양주시오.

(-며 -고- 요 등 ‘나열형 어미’ 에 의해 대등하게 연결되는 것이 특징이다.)

6. 반어와 역설법

1) 반어법-표현 하려는 뜻과 반대 되는 말로 표현함으로써 문장에 변화를 주어 효과를 거두는 표현법 (실제와 반대되는 뜻을 말함).

그러면 그렇지/ 잘한다 잘해

실제와 반대되는 뜻을 말을 함으로 청자나 독자의 관심을 끌면서 표현. 효과를 높이는 기법.

2) 역설법- 이치에 어긋나거나 모순되는 진술(모순형용)을 통해 진실을 표현하는 방법 (어긋난 말)/ 모순 속에 진리를 표현 한다.

아는 것이 병이다 (아는 것과 병은 어울릴 수 없다)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아우성은 여러 사람들이 악써 지르는 소리/ 소리 없다 와는 어울릴 수 없다)
찬란한 슬픔의 봄을 (찬란하다 와 슬플다 어울릴 수 없다)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갔는데 보내지 않았다 -정상 표현 아님)

미주기독교방송 2000년 3월 영문 시낭송으로 
MY GENTLE LAKE MY DEAL NAME등 발표 
한맥문학 2002년 연재작가
2002년 문예사조편집위원 
2002년 문예사조세계시단 영한대역 번역작가 

문예사조 2002년 사월 세계시단 영문시등 발표 
월간 문예사조 영한대역 작가(2002년) 
월간문학/문학아카테미 2002년 6월호 시인의 동정 발표됨 
한국문학도서관 낭송으로 듣는 현대시사 작품선정 위원 


전)한맥문학전자문학주관 
전)문예사조전자문학주관 
여성동아와 신문에서 작품 발표/각종 문예지와 잡지등에 작품 발표 

시집 월미도 갈매기/그림과책/ 2013/ 


한국시사랑문인협회 창설 초대 회장 역임(2000-2004) 
천상병 귀천 시비 건립 2002년 
천상병 문학제 1회 2003년 2회 2004년 개최장 (경남 산청군) 
천상병 시문학상 제정 (2002년) 
시사문단 문학상 제정 (2003년) 
풀잎 문학상 제정 (2004년) 
빈여백동인 제정(2005년) 
빈여백낭송동인 제정(2006년) 
빈여백동인 문학상 제정(2006년

2012년-13년 남양주 평내도서관 시와수필창작 강사 


현 북한강문학제 개최장 2008년부터 2017년 ) 
현)한국현대시인협회 이사
현)빈여백동인 
현)한국시사문단작가협회 회원 
현)한국문인협회 회원 
현)도서출판 그림과책 운영 
현)월간 시사문단 발행인 
현) 남양주 북한강문학제 개최장

현)사진작가 및 photographer 네이버 밴드 소캐니 리더 

 



 
목록  
 

전체보기 | 날짜순 | 조회순
전체 14 건|
· 14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14 시사문단 마경덕 시인 특강 주제 사물의 입 시사문단 2017-04-17 185
13 마경덕 시인 특강 3부 생각을 바꾸면 시가 보… 편집부-ON- 2017-03-06 271
12 마경덕 시인 특강 2부 시사문단 2017-03-05 264
11 한국시사문단낭송가협회 시낭송 특강 김화순… 편집부-ON- 2017-02-26 271
10 마경덕 시인 특강 1부 편집부-ON- 2017-02-25 312
9 시창작 강좌 7-1부 세계에 시의 사조와 한국에… 편집부-ON- 2017-01-20 338
8 손근호 강사의 시사문단아카데미 강좌 6부-단… 편집부-ON- 2017-01-16 352
7 시창작 강좌 5부 시적상상력을 위한 의미의 … 편집부-ON- 2017-01-12 246
6 시창작 강좌 4부 시적상상력을 위한 수사법 … 편집부-ON- 2017-01-11 171
5 손근호 강사 지면발표의 중요성 편집부-ON- 2017-01-10 142
4 손근호 강사의 관조적시각 3부 , 시인의 관조… 편집부-ON- 2017-01-09 120
3 손근호 강사의 마침표의 규칙 시창작강좌 2부 편집부-ON- 2017-01-09 100
2 손근호 강사 시창작강좌 시와 수필의 차이 (1) 편집부-ON- 2017-01-08 119
1 시사문단 아카데미 특강 오래된 사과 저자 시… (1) 편집부-ON- 2017-01-08 99
 

[02/26] 이광식 시…
[02/26] 시사문단 …
[12/21] 2015년 신…
[10/24] 제 5회 북…
[10/24] 제 5회 북…
[12/28] 2014 송년… (3)
[12/14] 2014년 신… (3)
[11/02] 제 4회 북…
[08/26] 8월 23일 … (2)
[08/06] 이번 합평… (4)
 
[11/14] [경상일보…
[11/14] 박효석 선…
[06/13] 황현중 시…
[06/09] [전주매일…
[04/19] 시사문단 …
 
월간 시사문단 문화라09352 서울 종로구 무악동 63-4 송암빌딩 210호  전화: 02-720-9875/2987  오시는 방법(-클릭-)   munhak@sisamundan.co.kr
계좌번호 087-034702-02-012  기업은행(손호/작가명 손근호) 정기구독안내(클릭)Copyright(c) 2000~ 2017 시사문단(그림과책). All Rights Reserved.